종교별 장례절차

  • 생전에 영세를 받은 사람은 성교 예규에 의하여 장례를 치른다.
  • 가톨릭 신자로서의 정신에 벗어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우리나라의 고유 풍습이나 장례 의식을 존중하여 병행하기도 한다.
  • 1
    병자성사

    과거의 종부 성사와 같은 말이다.

    환자의 옷을 깨끗하게 갈아 입히고 성유(聖油)를 바를 얼굴과 눈, 코, 입, 손바닥, 발바닥 등을 씻어 주고, 상위에 흰 천이나 백지를 깔고 그 위에 십자고상(十字苦像)과 촛대, 성수그릇, 성수 채, 그릇 등을 준비한다. 신부가 도착하면 상위의 촛대에 불을 밝히고 고해성사(告解聖事)하는 동안에는 신부와 환자만 남기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물러난다.

    성사의 순서
    고해성사 > 노자성체 > 병자 성사 > 임종 전 대사

  • 2
    임종 전 대사

    환자가 숨을 거둘 때는 성촉(聖燭)에 불을 밝힌다.

    ※ 성촉이란 성랍(聖蠟), 즉 신성한 용도에 쓰기 위해 별도로 만든 초를 말한다.

    - 기도문으로는 임종경(臨終經)이나, 성모덕시도문, 매괴경(經)을 읽으며 기도문은 숨을 거둔 다음에도 얼마간 계속해서 읽는다.

    - 환자가 마지막 숨을 거둘 때에는 환자의 마음이 편하도록 하기 위해 흐느끼거나 통곡하는 것을 삼가야 한다.

  • 3
    초상

    - 환자가 운명한 뒤에는 깨끗한 옷으로 갈아 입히고 손과 발이 굳기 전에 가지런히 해준다.

    - 손은 합장 시켜 묵주나 십자가상을 쥐어 주고 눈을 쓸어 감게 하며 입도 다물도록 해준다.

    - 고인의 머리맡의 상위에는 십자고상(十字苦像)을 모시고, 양쪽에 촛불을 밝히고 성수 그릇과 성수를 놓는다.

    입관까지 이런 상태를 계속 유지하며 가족들은 옆에 앉아서 위령 기도(慰靈祈禱)를 올린다.

  • 4
    연미사

    연옥(煉獄)에 있는 사람을 위해 천주께 드리는 제사로서, 환자가 숨을 거두면 이 사실을 바로 본당 신부에게 알리는 동시에 곧 미사 예물을 전하고 미사를 청하고 장례 날짜와 미사 시간을 신부와 의논하여 정한다.

  • 5
    염습과 입관

    천주교 신도의 가정은 부탁하지 않아도 염습에 경험이 있는 사람이 와서 고인을 알코올로 깨끗이 닦고 수의를 입힌 다음 입관한다.

  • 6
    장례식

    장례일에는 영구를 성당으로 옮겨 연미사와 사도 예절(赦禱禮節: 고별식)을 행하여 입관과 출관, 행상, 하관은 성교 예규(聖敎禮規)에 따라 거행한다.

    ※ 장례예식장 영결식장을 이용하기도 한다.

  • 7
    하관

    묘지 축성을 기도하고 영구와 광중에 성수(聖水)를 뿌린 다음에 기도 하고 하관한다.

  • 8
    소기(小朞)와 대기(大朞)

    장례 후 3일, 7일, 30일, 소기와 유기 대에도 연미사를 올리고 가족의 고해, 영성체를 실행한다. 예전에 천주교 교인들은 초상때뿐 아니라 소기, 대기 때에도 제례식 상례 중 신앙의 본질에 어긋나지 않는 점만을 취했다. 예를 들어 돌아가신 분께간소한 음식을 차려 대접하거나 수시로 묘소를 찾아 잔디를 입히고, 성묘하는 것 등은 신앙에 어긋나지 않는 무방한 일이라 하였다.

    임종에 임해 세례를 받고자 할 때 :
    임종이 임박하여 급히 세례를 받고자 하나 신부를 모셔 올 시간적 여유가 없으면 교우회장이나 수녀로부터 대신 세례를 받을 수도 있다. 병환중 정신이 있을때 미리 세례를 받거나 영세를 받을 의사를 타진하는 것이 좋다.

  • 영혼을 죽음의 순간에 들 때부터 찬송과 기도로 하느님께 맡기는 의식이며 환자에게 성경이나 성가를 들려주어 평온한 마음을 갖도록 하여 임종을 맞이할 수 있도록 한다. 운명한 시신의 정제 수시에서부터 하관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의식 절차를 목사의 집례에 행하며 초종 중에도 날마다 목사의 집례로 기도회를 갖고, 유가족은 빈소에서 기도회를 가지고, 찬송이 그치지 않게 한다.
  • 1
    개신교식 장례 특징

    - 곡(哭)을 하지 않고 음식도 차리지 않으며 절 역시 하지 않는다.

    - 조석(朝夕)으로 전과 상식(上食)을 올리지 않고 염습 시에 묶지도 않는다.

  • 2
    영결식

    - 영결식은 영구를 교회 혹은 빈소에서 행하는 경우가 있으며, 분향대신 영전에 꽃 한 송이씩을 바친다.

    - 일반 문상객을 위해 분향을 준비하기도 한다.

  • 3
    영결식 순서(각 종파 및 목사에 따라 상이)

    개식사(목사) → 찬송 → 기도 → 성경 봉독 → 시편 낭독 → 신약 낭독 → 기도 → 고인의 약력보고 → 주기도문 → 찬송(모든 사람들이 다같이) → 헌화 → 출관

  • 4
    하관식의 순서

    개식사(목사) → 기원 → 찬송 → 기도 → 성경 봉독 → 기도 → 신앙 고백→ 취토 (喪主들이 흙 한줌씩 관 위에 뿌리는 것) → 축도

  • 임종에서부터 입관까지의 절차는 일반 상례와 거의 비슷하나, 영결식의 방법이 다르고 불교의 장례의식은 의례 법규인(직문의법)에서 설명하고 있지만 자세하지는 않다. 임종 당시의 마음가짐에 따라 사후세계가 결정된다고 보며 이로 인한 임종염불은 죽음을 인식한 후 환자가 삶을(유언 등)정리 ~ 임종 후 수시를 행할 때까지 하기도 한다.
  • 1
    염불 순서

    향 피우고 → 삼귀의 → 반야심경, 수계, 설법, 염불, 왕생발원, 사홍서원 환자(임종자) 및 가족의 상황에 따라 간소하게 하거나 생략할 수 있다.

  • 2
    다비식(茶毘式)

    영결식과 같은 말이며, 순서는 다음과 같다.

    ① 개식(開式) : 호상(주관)
    ② 삼귀의례(三歸依禮) : 불(佛). 법(法). 승(僧)의 삼보(三寶)에 돌아가 의지한다는 의식
    ③ 약력보고(略歷報告)
    ④ 착어(着語) : 고인을 위해 스님이 부처의 가르침을 설법(說法)
    ⑤ 창혼(唱魂) : 극락 세계에 가서 편안히 잠들라는 것으로 스님이 요령(搖領)을 흔들며 故人의 혼을 부르는 의식
    ⑥ 헌화(獻花)
    ⑦ 독경(讀經) : 스님과 모든 참례자가 고인의 혼을 안정시키고 생전의 모든 관계를 청산하고 부처의 세계에 고이 잠들라는 경문을 소리 내어 읽는다.
    ⑧ 추도사(追悼辭) : 초상에는 조사(弔辭)라고 하며 일반에서 행하는 의식과 같다.
    ⑨ 소향(燒香) : 참례자들이 향을 태우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.
    ⑩ 사홍 서원(四弘誓願) : 스님이 주관
    - 중생무변 서원도(衆生無邊誓願度) : 중생은 끝닿는 데가 없으니 제도(濟度)하여 주기를 맹세.
    - 번뇌무진 서원단(煩惱無盡誓願斷) : 인간의 번뇌는 끝이 없으므로 번뇌를 끊기를 원하는 맹세.
    - 법문무량 서원학(法問無量誓願學) : 불교의 세계는 한량이 없으니 배우기를 원한다는 것,
    - 불도무상 서원성(佛道無上誓願成) : 불도보다 더 훌륭한 것이 없으니 불도를 이루기를 맹세코 원한다는 것이다.
    ⑪ 폐식(閉式) - 영결식 끝났음을 선언한다.